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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하다 생긴 일

청소하고 돈 못 받아 힘들었던 경험

어딘가 석연치 않은 전화 한 통

 

저희 행복한청소는 정기청소를 주로 합니다. 

그런데 어느 날 전화가 왔습니다. 

저기요. 청소하지요? 
네네~
혹시 준공청소도 합니까?
네~ 어디지요? 
네 김포공항 근처이고 18평입니다. 주소를 알려드릴테니 가보시고 견적가를 알려 주세요.
네네

 

이렇게 전화통화를 하고 다음날 그 장소에 가보았습니다.

 

 

 

 

그런데 한 층이 아니라 3층짜리 건물이었습니다.

 

제가 그 담당자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여보세요? 18평 한층만 하실건가요? 한 건물이네요.
네 2층 3층 계단에 돌돌이 돌려주시고 계단, 화장실 2개 해주시고 1층은 창문만 해주세요.
아 네... 18평 한 층이 아니네요.

 

 

 

 

 

그리고 금액 협상을 했습니다.

 

그리고 돈은 일 끝나는대로 바로 확인하고 준다고 했습니다.

 

혼자 진행할 수 없어서 같은 일을 하는 지인에게 연락하여 스케줄을 맞춰서 다음주 월요일에 하겠다고 목요일에 문자를 남겼습니다.

그런데 이후 답이 없습니다. 그 지인도 월요일 스케줄을 비워야하니 빨리 알려달라는데 담당자가 전화도 안 받으니 알려 줄 수가 없었습니다.

 

금요일, 토요일이 지나도 연락이 없어서 안하려나보다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일요일에 연락이 왔습니다. 화요일에 해달라는 겁니다. 그래서 다시 지인에게 연락했습니다. 화요일에 할 수 있냐고 물어보니 도저히 화요일에는 안되고 수요일에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요일에 한다고 문자를 남겼습니다.

 

그리고 작업 준비를 다 해서 수요일에 그 건물에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물이 안 나옵니다. 작업을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전화를 했습니다. 

 

 

여보세요? 작업을 해야 되는데 물이 안나오네요.
이상하네요. 어제까지 나왔는데요. 얼어서 그런 것 같으니 좀 기다려 보시던가 아니면 길 건너 가게에서 알콜난로 사서 화장실에 불 좀 붙여 놓으세요. 금방 녹습니다.
어.....네?

 

지인은 힘 빠진 얼굴로 "그냥 집에 갈까?" 합니다.

저는 잠깐만 기다려 보라고 하고 길 건너 가게에서 알콜난로 사왔습니다. 라이터도 없어서 오다가 편의점에서 라이터도 하나 사왔습니다. 그리고 화장실에서 불을 붙여서 얼어붙은 수도 옆에 놓았습니다. 

 

 

 

어느 덧 2시간 정도 흘렀습니다. 점심이나 먹고 올까 하면서 저희 둘은 건물 주위를 돌다가 수도계량기를 발견했습니다. 혹시나 하고 밸브가 있는지 안쪽에 만져보니 밸브가 있습니다. 밸브를 살짝 돌리니 물이 흐르는 소리가 났습니다.

"어... 물 나온다." 아 괜히 알콜난로를...

 

담당자에게 전화했습니다.

계량기 수도를 누가 잠궈놨네요. 수도가 언 것이 아니었어요.
아 네...

 

담당자의 "아 네..."에 화가납니다. '아 죄송합니다. 물이 얼어서 안 나온 줄 알았네요.' 이렇게 말해 줄 수도 있는데 그냥 "아 네..."가 끝입니다. 

 

저희는 이제부터 작업 시작입니다. 정신없이 창문닦고 기계로 바닥 돌리고 계단닦고 화장실 청소했습니다. 어느덧 깜깜한 밤이 되어 담당자에게 전화했습니다.

 

다 했습니다.
하루만에 다 하면 어떡합니까?
네?

 

황당합니다. 하루에 하든 이틀에 하든 어쨌든 끝내면 되는 것 아닌가요? 지난번 전화통화에 천천히 이틀에 할 수도 있다고 언급은 했었지만 그 때 수요일안에 끝내야 한다는 말을 들었기에 어떻게든 그 날 다 끝냈습니다. 그런데 그 담당자는 본인이 원청업체와 이야기해서 마감일을 연장했기에 저희도 이틀에 걸쳐 목요일까지 할 줄 알았답니다. 그럼 그런 이야기를 해주지요. 참 커뮤니케이션이 안됩니다.

 

어쨌든 끝났으니 돈은 언제 줄거냐고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내일 검수후에 주겠답니다.

 

다음 날 오후 전화를 했습니다. 전화 안 받습니다...

 

그 다음날 오후 전화했습니다. 직원이 검수하는 중이랍니다. 무슨 검수를 이틀동안 합니까? 그렇게 물었더니 사업자등록증을 보내 주면서 견적서를 보내랍니다. 아니 견적서를 일 끝난 다음에 보냅니까? ㅎ

 

저녁이 되었습니다. 퇴근 시간이 이미 지나서 전화를 했습니다. 검수가 끝났는지 확인하려는데 전화 안 받습니다.

다음날 아침 전화했습니다. 문자로 세금계산서 발행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연락이 없습니다.

 

다음날 토요일 아침 문자가 왔습니다.

사장님
목요일날 결제 나간다고 합니다. 연락늦어서 죄송합니다.

전화했는데 전화안받습니다.

"으아....!"

화가나서 초싸이언이 되려고 합니다. 어제는 검수 하고 있는 중이니 끝나고 연락주겠다고 하고 연락도 없더니 문자로 다음주 목요일에 돈을 준다고 합니다. 

 

다음주 목요일

 

아무 연락이 없습니다.

그러고 보니 그 사람 얼굴도 이름도 모릅니다. 헐...

아는 것은 전화번호 하나... 카톡 프로필도 아무것도 없습니다. 다행히 사업자등록증은 받았습니다. 그런데 사업자등록증은 진짜일까요? 그렇게 생각하니 또 열이 받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하니 그 업체는 인테리어 업체입니다만 별로 정보가 없습니다. 오후에 그 업체에 찾아가 보았습니다.  

 

벨을 누르니 여직원이 나옵니다. 

 

무슨일이세요?
청소업체인데요. 돈을 못 받아서 왔습니다.

 

그랬더니 여직원이 사무실안에 어떤 사람에게 이야기합니다. 그리고는 사무실 방안으로 들어오라고 합니다. 임원실입니다. 어떤 나이 좀 있으신 분이 약간 놀란 눈으로 맞이 합니다. 그런데 제가 오기 전에 지인이 이 회사에 전화를 미리 한 것 같습니다. 이 분은 직함이 이사라고 합니다.

어느 업체인가요?
행복한청소라고 합니다. 어디어디 청소를 했는데 돈을 못 받아서요. 왜 이렇게 힘들게 하십니까?
아 아까 누가 전화해서 저한테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던데 그 사람은 누군가요? 그리고 돈을 언제 주기로 했지요?
계속 미루다가 오늘 받기로 했는데 오늘 입금이 안되서요. 직접 찾아왔습니다.
네? 오늘 입금 일정이 없는데요.
뭐라구요?
지금 몇 번째 거짓말을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전화도 안 받구요."
저희 직원이 잘 못한 것 죄송합니다.

 

생각같아서는 이성을 잃고 정말 소리치고 깽판(?)을 치고 싶었는데 그러면 안되지요. 사실 돈이 문제가 아니라 정말 이런 저런 핑계로 거짓말을 하는데에 화가 많이 난 상황이었습니다. 차라리 처음부터 1달 뒤에 혹은 2달뒤에 입금한다고 했으면 괜찮았을텐데. 이건 내일 준다 모레 준다고 하다가 일주일이 지나서 왔더니 회사에서 송금계획이 없다고 합니다.

 

그 이사님은 화가난 제 얼굴을 보시더니 자리에서 명함을 꺼내서 저에게 건내주며 제 명함도 달라고 합니다. 그 명함을 받고 제 명함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2주 뒤에 입금해 준다고 하셨습니다.

 

다시 2주일 뒤...

입금이 안되었습니다. 이제 포기해야할까요? 

인터넷으로 돈 못받은 경우를 검색해보니 미리 계약서를 써라. 내용증명을 보내라. 소액재판을 해라 등등 여러 말이 있는데 사실 그 사람들이 안 주면 별 방법이 없네요.

그 이사님 전화번호로 전화 했습니다. 안 받습니다. 

 

아이고...

 

다음날 아침에 지인에게 연락해서 같이 그 업체에 가자고 이야기 했습니다. 지인은 저와의 전화통화 후에 그 이사님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그리고 서로 전화상으로 싸웠다고 하네요. 아마도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여보세요. 거기 OO 인테리어지요. 왜 돈을 안 줍니까?
네 어디세요? 
아니 지난번에 김포공항 근처 준공청소 했던 곳인데요. 기억안나세요?
아니 저희가 거래한 업체가 한 둘이 아닌데 어디시냐구요.
아니 어제 입금날짜인데 입금할려고 생각했다면 김포공항 근처 준공청소했던 곳이라고 말하면 당연히 알아야 되는 것 아니에요? 모르는 것보니 아예 돈 줄 생각이 없네요.

(이 때부터 욕 나옵니다. ㅋ)

야 이O끼야 어디냐고? 너 누구야?
뭐 이O끼? 아 이O끼야. 돈도 안주고 나보고 O끼라고? 그래 함해보자...

 

대화가 아마 이렇게 흘렀을 것 같습니다.

이 후에 처음에 통화했던 담당자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사장님, 저희 이사님이 지금 화가 많이 나신 것 같은데요. 직원 분이 통화하시고 그러신 것 같은데 돈은 지금 스케줄이 꼬여서 입금이 안된 것 같은데 이사님께 전화 한 통화 좀 해주세요. 죄송하다고...
아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전화통화 해보려고 해도 잘 안되는 담당자에게 이렇게 전화가 옵니다.

 

이사님께 전화드렸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사님 행복한청소입니다.
여보세요. 어디라구요?
행복한청소입니다.
아니 사장님, 혹시 중국인 직원있어요?
아.... 저희 직원이 술먹고 실수한 것 같은데요...
아니 실수고 뭐고 이 O끼 잡아와요. 나 이 개O끼 안 잡아오면 돈 안 줘요. 우리 직원한테 이 O끼 잡아오라고 그랬어. 아이 씨O 나 이O끼 죽이고 돈 줄거야. 
아 이사님 죄송합니다. 제가 교육 잘 시키겠습니다.
아이 씨O. 내가 이 바닥에서 얼마나 있었는데, 어디서 다짜고짜 욕이야. 이 O끼가. 내가 아주 분이 안 풀려가지고... 누군지 말을 해야할 거 아냐..
이사님, 죄송합니다.
아니 내가 돈 보내려고 전화하려고 했는데 갑자기 이 O끼 전화와가지고... 아이 참 어이가 없어서... 사장님, 내가 욕 먹은 값 네고는 해 주셔야겠는데... 내가 억울해서 돈은 다 못 주겠고 욕먹은 값은 빼고 줘야지...

 

(아....어이가 없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공손하게 말했습니다.

아 네 이사님, 그럼 늦게 주신 값은 어떻게 하지요? 처음에 당일에 돈을 주신다고 했는데 그 날 못 받았구요. 그 다음 날에 주신다고 했는데 못 받았습니다. 그리고 일주일 뒤에 준다고 하셨는데 그 때도 안 들어 왔구요. 그 후로 2주 지나서 입금해 주신다고 하셨는데 그 날이 어제입니다. 그런데 어제도 입금이...

 

아 됐고 지금 입금할테니까 확인해봐요. 지금 넣었어요.
아 네 감사합니다.

 

결국 받았습니다.

아... 지금까지 상식이 통하는 사람들만 만나왔는데 이런 분들 만나니 정말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받았으니 다행입니다.

다음부터는 미리 명함도 받고 사업자등록증도 받고 어느 업체인지 괜찮은 업체인지 확인하고 일을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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